본문 바로가기
  • 현명한 투자를 탐구합니다. 개미가 시장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LOL 공략

젠지 롤드컵 럼자오자레 오만 밴픽에 대한 전문가들의 반응

by NFR Investment 2024. 4. 6.
반응형

 

젠지의 오만한 밴픽 그자체, 럼자오자레.

 

XUN: 젠지의 밴픽이 우리의 승리에 기여했다.
클템: 이게 맞나...? 이게 맞는 건가? 젠지가 지금 대회를 안 봤나? 나 그 생각도 들었어. 진짜 좀 죄송한 얘긴데, 대회를 안 보고 따로 어디 구석에서 따로 스크림을 했나? 어디 다른 팀이랑? 아니, 그냥 대회를 안 본 밴픽이 나왔다니깐? 나도 만나서 물어보고 싶어. 레나타를 안 쓰는 거야, 못 쓰는 거야? 오리아나를 안 쓰는 거야, 못 쓰는 거야? 자르반을 안 쓰는 거야, 못 쓰는 거야? 궁금한 게 너무 많아.

까놓고 젠지한테 죄송스럽기도 하더라고 당연히... 제가 너무 좀 감정적인 얘기들을 했나? 저도 그런 생각은 어느 정도 해요. 당연히 졌을 때 가장 본인들이 힘들 텐데... (몇 초간 침묵)
근데 너무 못하긴 했어. 말도 안 되게, 밴픽을... 납득이 안 되네, 갑자기.
래퍼드: 럼자오자레를 다 주는 걸 어떻게 예측해요.
강퀴: 자, 왼쪽(BLG 밴픽창) 보지 마세요, 왼쪽은 없는 겁니다. 오른쪽(GEN 밴픽창)만 놓고 보면 사실 그렇게 나쁘진 않아요! 얘네들 그 레드 1~2픽에 많이 나오는 애들입니다. 적절하게 그냥 뭐... 냉장고에 있는 애들 같은 느낌인 거지. "아~ 뭐 나쁘지 않을 수 있겠네?" 했는데. 워... 왼쪽을 보니까 이거 뭐야! 여기는 호텔 식단이네? (중략)

결국에는 돌고 돌아서 1~2세트 밴픽이 아쉬운 것 같아요. 빈 바보 만들기 작전은 알겠는데... 다들 아시겠지만 BLG는 강팀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엄청나게 강하지 않은 팀이라는 평가를 받은 이유는 바텀에 있던 건데, 바텀에 이렇게 센 걸 풀어주는 바람에 약점을 덮어줘 버린 거! 그래서 아... 아쉽습니다. 빈 쪽에 너무 좀 터널시야가 됐나 싶기도 하고.
: 젠지가 진 건 의외의 결과가 아니지. 난 경기 시작 전까지는 젠지가 이긴다 생각했고, 1세트 때는 시험용 밴픽이라 생각했지만, 2세트 때는 그들이 경기장에 설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어. 젠지의 밴픽은 상대를 존중하지 않았기에 이길 자격도 없지. 자기들 상대가 NRG뿐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어. 어떻게 그 시점까지도 BLG 상대로 그렇게 했을까?
캡틴잭: 우리도 블레이즈 때 그런 경험이 있었어요. 밴픽이 문제가 아니라고 여기는 시점이 있어요. 우리가 연습 때 다 한 거잖아. 플레이 실수잖아. 상대 가능한 거 확인했으면서 왜 바꾸려고 그래? 여기서 두려운 게 이거예요. 만약에 실전에 갔는데, 성적이 반대가 나왔어. 근데 이게 그렇다고 밴픽을 다 바꾸면 연습을 안 했던 환경을 실전에서 해야 해! 이게 무서워. 님들 이해 되세요? 여기서 밴픽을 바꿔서 우리가 오리 먹고, 자야 먹고, 자르반 먹자! 이렇게 바꾸면 그 동안 연습에서 쌓아왔던 모든 승률과 데이터가 의미가 없어져. 깨져 버리는 거지.
이상호: 아 이게 썸네일이... 야 BLG 썸네일 봐봐. 그냥 예를 들어 우리가 밴픽을 하고, 블루에서 1픽으로 나와도 아무것도 안 이상한 챔피언들이야. 자르반 1픽, 럼블 1픽, 오리 1픽, 자야 1픽, 레나타 1픽, 전부 다 1픽 감이야.
노페: 요즘 자야를 준 대신 아펠+유틸폿, 사거리를 벌린 조합으로 상대하려는 팀들이 나오고 있었어요. 그래서 자야-레나타를 상대로 아펠-밀리오를 하는 건 나쁜 선택이 아냐. 단지! 문제가 뭐냐? 바텀 듀오만 놓고 보면 안 되는 거잖아? 결국. 이 상체 셋... 럼-자-오 대 아트-마오카이-아지르 이 셋을 보면 스읍... 럼자오 쪽이 확실히 티어픽이고, 힘이 좋다. 가치가 높다... 가 이 밴픽 흐름의 가장 큰 문제가 아니었나. 요네/아칼리 둘 중 하나는 풀릴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고, 어렵네요. 그니까 최근 트렌드에 맞는 밴픽을 바텀 쪽에서는 보여줬으나, 상체 쪽에서 그러지 못 했던 게 레드를 잡은 젠지의 패착이었던 것 같고요.
베릴: 지금 BLG 쪽에 센 챔피언을 다 주고 있어요. 마오카이를 먹은 것도 너무 초반에 약하기도 한데, 리그에서 했던 것처럼 해가지고 그런 것 같아요. 여기는 월즈잖아요. 잘 하는 팀들이 모여 있는 국제적인 대회인데 상대방한테 주도권이 있는 픽을 다 준 느낌이야. 지금도 보면. 솔직히 BLG 쪽에 주도권이 다 있는 것 같아요. 밴픽이 되게 의문점이긴 해요. 첫번째 판도 그렇고 두번째 판도 저 마오카이 자리에 자르반을 먹었으면 이렇게까지는 상황이 안 나왔을 것 같은데. 마오카이를 했을 거면 3픽에 아트록스 대신에 쵸비 선수 밀어줄 수 있는 요네 같은 걸 뽑아야 됐을 것 같아요. 

이러면 젠지 입장에서도 주도권 있는 픽 해서 한 번이라도 해야 될 것 같아요 저는. 아지르, 아펠이 확실히 좋기는 좋은데 단점도 명확하다 보니까. 성장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려서. 두 번째 경기를 보면 너무... 솔직히 플레이를 보면 되게 멘탈이 흔들린 장면도 많아가지고 세 번째 경기도 BLG가 압도적으로 잘 하면 이길 것 같아요. 뭔가 젠지 쪽에서 준비가 되게 많이 못 한 그런 느낌이 있는 것 같아요.
IWD: 젠지의 BLG 전 전략은 많이 안 좋았다. 빈한테 잭스 주기 싫어서 도란한테 준 것부터, 전략도 안 좋았고. 밴픽도 유연하지 못했다. 빈의 럼블을 보고 다시 럼블을 내준 것부터, 5세트 밴픽은 그냥 오만한 밴픽 그 자체였다. 젠지가 아무리 BLG가 뽑을 픽들이 그들이 자신 없어하는 걸 알지라도, 그런 조합을 상대 팀에게 아무 대책도 없이 그대로 내준 건 상식에 어긋난다. BLG 감독 타베가 스코어 상대로 엄청난 코치 차이를 냈다.
포니: 분데를 하고 화장실을 다녀왔습니다. 화장실을 갔다가, 절반 정도 진행된 밴픽을 봤어요. 갔다 왔는데, 왼쪽에 뭐가 많은 거야. 젠지가 스크림에서는 오리아나 대 아지르를 다 이긴 거예요. 젠지가 스크림에서는 자야 대 아펠 하면 그냥 이겼던 거야. 이거 말고 추측이 안 돼. 이 게임도 사실 밴픽적으로 뭐 이해되는 포인트는 있는데, 결국 이쪽 걸 다 준 거는, 저렇게 세트로 다 준 거는, 공감은 전혀 안 돼.
마타: 첫 경기 때는 밥 먹으면서 친구랑 보고 있었는데 "한두 개 (픽을) 왜 줬지?" 살짝 욕했는데... 2세트 밴픽을 보고 나선 쌍욕을 박았습니다.

 

전문가들의 시선으로 재구성한 2023년 롤드컵 젠지대 BLG, 당시의 '럼자오자레' 밴픽입니다. 젠지는 정말 이길 자격이 없는 팀이 분명합니다. 오만한 밴픽인 것도 분명하지만, 더 확실한 것은 실력적인 문제로 인게임 내에서의 운영 능력 또한 미숙했다는 것도 여실히 드러난 다전제 경기였다는 것이 증명된 게임이었다는 것이 이후 전문가들의 복기로 드러난 바 있습니다. 이후 T1이 모든 LPL팀을 꺾고 승리하며 2023년 롤드컵 우승을 차지하는 신화를 써내려갑니다. T1이 아니었다면, 한국에서 치뤄지는 롤드컵에서 중국팀간의 결승전 경기를 봐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뻔 했습니다. 역시 LoL은 페이커와 T1만이 믿고 맡길 수 있습니다.

 

 

 

한화생명대 젠지, 플레이오프 역대급 졸전 펼쳐

2024 스프링 스플릿 플레이오프에서 4월 6일 한화생명과 젠지가 맞붙었다. 결과는 한화생명의 1:3 패배로 마무리 되었다. 이번 경기 내용은 플레이오프 중 역대급 졸전이었다는 평가가 압도적일

hanybal.tistory.com

 

승부조작, 디도스, 매칭조작... 페이커 은퇴하면 LoL 누가 보나?

지난 4일 2023년 롤드컵 우승 팀인 T1은 한화생명 e스포츠와의 스프링 플레이오프 2라운드 경기에서 세트 스코어 3:0 으로 아쉬운 패배를 하며 T1이 겪고 있는 디도스 테러 공격에 대한 논란이 더욱

hanyba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