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현명한 투자를 탐구합니다. 개미가 시장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주식 투자 리서치

테슬라 14달러 경고, 역대급 거품으로 진짜 파산하나?

by NFR Investment 2024. 4. 5.
반응형

테슬라, 정말 14달러 되나?

 

테슬라 적정주가가 14달러라는 애널리스트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말도 안되는 거품에 고평가이며, 파산 후 청산가치가 14달러라는 의미라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엄청나게 충격적인 수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 투자자들이 올인하다시피 한 테슬라인데, 정말 14달러로 폭락한다면 아마 한국 대부분의 서학개미들이 파산해버릴 것 입니다.

 

한 때 전세계 모든 투자자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으며 P/E 1,000배에 달하는 가치평가를 받던 테슬라가 이지경까지 온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것 입니다. 누군가는 CEO인 일론 머스크의 리스크라고 말 할 수도 있겠으나, 근본적인 이유에는 저렴한 중국 전기차와의 가격경쟁이 불가능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예컨대 BYD 같은 경우는 전기차 원가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배터리를 자체생산하는 수직계열화가 완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매우 가격이 저렴한 LFP 배터리를 이미 대량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무려 1,800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싸게 팔아넘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면 미국과 한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에서는 중국을 따라잡는 것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테슬라는 이미 전기차 출고량이 정체된지 오래 되었고, 수익률 또한 저하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테슬라가 이때까지 정당화 되었던 어마어마하게 높은 PER이 더이상 합리화 될 수 없는 시점이 오게 된 것 입니다.

반응형

더 나아가서는 PER이 합리화 되지 않는 것 뿐만 아니라, 현금흐름이 악화되는 수준에 도달할 수가 있습니다. 중국의 가격 경쟁력을 이겨낼 수 없다면, 금세 적자 전환할 것이므로 현금이 바닥나는 것은 순식간일 것 입니다. 따라서 테슬라가 파산하게 된다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빠르게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지 않으면 이러한 시나리오가 현실화 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일론 머스크의 행보를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